민주당, 재보선 공천 수순…이낙연 "심판받는 게 책임 있는 도리"

기사입력 2020.10.29 14:31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해 '전 당원 투표'를 거쳐 다음 주께 공천 여부를 마무리 짓겠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는 이 대표(가운데). /이새롬 기자

전 당원 온라인 찬반 투표→당무위→중앙위 거쳐 다음 주 당헌 개정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소속 지자체장의 성추행 사태로 치르게 된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 여부를 '전 당원 투표'를 거쳐 당헌 개정 절차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오늘 오전 최고위원들의 동의를 얻어 후보 추천 길을 여는 당헌 개정 여부를 전 당원 투표에 부쳐 결정하기로 했다"며 서울·부산시장 후보 공천 방침을 밝혔다.


민주당은 당 소속 선출직이 부정부패 등 중대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 원인을 제공할 경우 해당 선거구에 공천하지 않는다고 당헌에 명시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에 당헌을 개정해 서울·부산시장 후보를 사실상 내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 대표는 "오래 당 안팎의 의견을 들은 결과, 후보자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 있는 선택이 아니며 오히려 공천으로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 있는 도리라는 생각에 이르렀다"며 "순수한 의도와 달리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은 유권자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약한다는 지적도 들었다"고 했다.


이어 "당 잘못으로 시정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데 대해 서울·부산시민과 국민 여러분께 거듭 사과드린다"며 "특히 피해 여성께 마음을 다해 사과드린다"고 했다. 이 대표는 또 "보궐선거를 여쭙게 된 데 대해서도 송구스럽다"며 "민주당 스스로 부족함을 깊게 성찰해 책임 있는 정당으로 거듭나겠다"고 했다.


내년 4월 보궐 선거 공천을 내기 위한 당헌 개정 절차는 전당원 투표와 당무위, 중앙위를 거쳐 다음 주께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당헌 개정을 통한 후보 공천 여부' (전 당원 투표) 결정이 있을 경우 정식적인 당헌 절차에 따라 다음 주 당무위가 개최돼 안건을 부친 후, 이를 받아 중앙위원회가 최종적으로 당헌을 개정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당헌 개정은 당 중앙위 권한이다.


최 수석 대변인은 당헌 개정 방향에 대해선 "(관련 규정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고, 단서 조항을 달아서 당헌 개정 이뤄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면서 "이르면 다음 주 중 전체적인 당헌개정 절차가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unon89@tf.co.kr


[인기기사]

· [TF초점] 11월 3일 美 대선, 결과는 '언제쯤' 나올까?

· [TF이슈] '주호영 몸수색' 둘러싼 갑론을박…왜?

· [TF프리즘] 文대통령, '경제 회복 의지'와 '자신감'

· [TF초점] 윤석열, 남쪽으로 가는 까닭은…추미애 압박에 조직 결속

· [TF프리즘] SM 가세…2020 신인 걸그룹 빅4

· [오늘의 날씨] 아침에 추위 절정…서리도 내려요

· [TF사진관] 공효진, '공주풍 원피스도 찰떡같이 소화하는 미모'

· 함소원, 민간요법 논란·악플에 의연한 대처…누리꾼 '응원'

· [TF초점] 삼성전기·LG이노텍, '갤럭시·아이폰'에 희비 갈렸다

· [TF이슈] '다스 의혹' MB 오늘 대법 선고…재구속 갈림길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