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총리' 아베, 퇴임 후 3일 만에 야스쿠니 신사 참배

기사입력 2020.09.19 15:08

아베 신조 일본 전 총리가 19일 오전 야스쿠니 신사를 방문했다고 자신의 트위터에서 밝혔다. /아베 신조 트위터 갈무리

19일 트위터에 "총리 퇴임 영령 보고"…직접 참배는 6년 8개월여 만

[더팩트ㅣ이한림 기자]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지난 16일 지병 악화 등을 이유로 총리직에서 물러난 후 3일 만에 야스쿠니 신사를 직접 참배했다.


아베 전 총리는 19일 오전 자신의 트위터에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과 글을 게재했다. 아베는 트위터에 "오늘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고 이달 16일 총리를 퇴임했다는 것을 영령에게 보고했다"고 밝혔다.


아베 전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총리 시절인 지난 2013년 12월 26일 이후 6년 8개월여만이다. 당시 아베 전 총리는 재집권 1년을 맞아 야스쿠니 신사를 직접 참배했으나 일본이 일으킨 제국주의를 정당화하는 행동이라는 세계적인 비판을 얻고 직접 참배를 중단한 바 있다.


아베 전 총리는 이후 일본 패전일(8월15일)이나 야스쿠니 신사에서 연례 제사가 있을 때 공물이나 공물 대금을 사비로 보내면서 극우 성향을 유지해 왔다.


일각에서는 아베 전 총리의 이날 신사 참배가 자신의 후임자인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집권 자민당의 주요 지지층에게 힘을 주는 정치적 메시지로 보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 총리는 지난 12일 자민당 총재 후보 당시 토론회에서 "아베 총리의 정상 외교는 훌륭하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한편 야스쿠니 신사는 일본이 일으킨 침략전쟁에서 숨진 246만여 명의 위패가 안치된 곳으로 도조 히데키 등 14명의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돼 있어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으로 불리고 있다.


2kuns@tf.co.kr


[인기기사]

· [TF업앤다운]오인혜 사망부터 연이은 도박까지…씁쓸했던 일주일

· [TF주간政談] '지금은 케미 조정 중?'…아직 어색한 이낙연-김태년

· [TF현장] 강남역사거리 빌딩 '평당 9억 원' 시대 오나

· [TF확대경] 김해 주촌선천지구 일대 '축사 악취' 해법 없나

· [최승진의 게임카페] PS5 '파이널판타지16' 변신은 '유죄'

· [TF초점] '아슬아슬' 서울 방역…추석 대유행 가능성도

· [신진환의 '靑.春'일기] '청년의 날'을 맞는 청년들의 절규

· 군산 집회현장서 경찰관 폭행한 민주노총 조합원 2명 '구속'

· [TF초점] 출격 앞둔 'KB페이'…네이버·카카오 대적할까

· "안 하면 바보라는데…" 인천공항 재입찰 마감에 면세점 '복잡한 셈법'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