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빵닷컴



오리온 "익산공장 직원 사망사건, 권고 조치 이행할 것"

기사입력 2020.06.30 16:29

오리온이 익산 공작 직원 사망 사건과 관련해 고용부로부터 조직문화 개선지도 및 권고 명령을 받았다. /더팩트DB

오리온 "엄격한 재조사 실시 예정"

[더팩트|문수연 기자] 오리온이 지난 3월 17일 익산 공장에서 발생한 직원 사망 사건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30일 밝혔다.


고용부는 오리온 익산 공장 직원이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과 관련해 조사한 결과 고인의 상관이 시말서 제출을 요구한 행위는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이에 고용부는 재발을 막기 위해 오리온에 경직된 조직문화에 대한 개선지도 및 권고 명령을 내렸다.


오리온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고용부의 권고를 겸허히 수용하고 성실히 수행해 나가겠다"며 "먹거리를 제조하는 식품회사로 업의 특성상 식품위생과 소비자안전을 위해 엄격하게 생산공정을 관리했고 생산 현장에서 품질관리를 위해 경위서나 시말서를 받는 경우가 있었다는 점이 고용부 조사결과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어 "회사 규정에 의하면 시말서 처분은 본사 차원에서 내려지는 인사 징계 중 하나로 현장에서 임의로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다"라며 "이를 위반하고 권한 범위를 넘어선 팀장에 대해서는 사규에 따라 징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오리온은 안정적인 회사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외부 기관을 통한 '근로자 심리 상담제로'를 도입할 예정이다. /더팩트DB

다만 오리온은 고용부가 직장 내 시말서 제출 요구 행위를 직장 내 괴롭힘으로 볼 수 있다고 판단한 것에 대해 "경위서나 시말서를 받은 행위가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확립된 판례 또는 선례가 없다"면서 "이번 고용부의 판단을 겸허히 수용하고 개선지도 및 권고 조치를 이행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더불어 "고인이 지목한 동료에 대해서는 고용부 조사 결과 고인의 정신적 고통과의 구체적인 인과관계를 찾기 어려워 직장 내 괴롭힘 행위가 인정되지 않았다"며 "회사 측이 재조사하라는 고용부의 권고에 따라 엄격한 재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오리온은 "이번 사건을 통해 고인이 애로 사항 등을 쉽게 털어놓을 수 있는 대상이 마땅치 않았고 또 공장 내 경직된 조직 문화가 존재했음을 알게 됐다"며 "현재 본사 차원에서 공장의 업무 문화, 근무 환경 등을 개선하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다각도로 청취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공장 내 존재하는 경직된 조직문화를 개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리온은 향후 '근로자 심리 상담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며, 공장 내 임직원들의 근무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사내 정책들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필요한 제도를 적극적으로 도입해 이를 지속적으로 시행할 방침이다.


munsuyeon@tf.co.kr


[인기기사]

· '악마를 보았다' 50cm 상자에 9살짜리 아이 넣고 짓밟은 계모

· '스캔들 논란' 김세아, 복귀에 비난ing…'밥먹다' 폐지 목소리도

· 원로배우 이순재, 매니저 머슴 생활 논란에 "지나친 과장" 반박

· "말을 듣지 않아서..." 한밤중 초등생 형제 옷벗겨 산속에 방치한 엄마

· [TF현장] 혼맥으로 엮인 아모레-보광…서민정·홍정환 '부부지약' (영상)

· [이철영의 정사신] '독재'와 '민주', 6·29의 두 얼굴

· [서재근의 Biz이코노미] "가진 것 많은 이재용 유죄"...도 넘은 정치권 '입김'

· [체인지(替認知·Change)] '공정'과 '공평' 흔든 '인국공'사태, 정부 인식 부족 탓

· [TF이슈] 무엇이 법관들을 울렸나…눈물의 '사법농단 법정'

· '결혼' 김경진♥전수민, 행복 가득 본식 화보 공개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댓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