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文대통령, G20 화상정상회의 참석…국제공조 강조"

기사입력 2020.03.25 16:50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G20 특별 화상정상회의'에 참석해 코로나19 대응 성과와 국내 경제 관련 정책 등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청와대가 25일 밝혔다. /청와대 제공

"코로나19 대응 성과·국내 경제 관련 정책 등 소개 예정"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9시(한국시간) 개최되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G20(주요 20개국) 특별 화상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코로나19 대응 성과와 국내 경제 관련 정책 등을 소개하고 국제공조 방안을 밝힐 계획이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25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통화에서 G20 차원의 코로나19 대응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특별 화상정상회의 개최를 제시한 바 있다.


윤 부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정상 발언을 통해 코로나19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우리의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우리 정부의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방역·보건 조치 활동과 성과를 설명할 예정이다. 또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제공, 독자적인 자가진단 앱 개발 및 시행,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 등을 소개할 계획이다. 아울러 코로나19 피해로 직접적인 타격을 받은 기업과 소상공인, 취약계층 등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 중인 우리 정부의 정책에 대해서도 알릴 방침이다.


또한 필수적인 경제 교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윤 부대변인은 "세계 경제의 신속한 회복을 위해서는 국가 간 경제 교류의 필수적인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각국의 국경 관리 조치가 기업인 등 필수적인 인적 이동을 저해하지 않는 합리적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 대한 G20 회원국들의 관심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윤 부대변인은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국제공조 방안을 밝힐 것"이라며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공조 방안을 담은 정상 간 공동선언문이 도출될 예정"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이 특별 화상회의 개최 방안을 제시한 이후 한-사우디 G20 셰르파 협의 등을 거쳐 G20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국제사회의 요청에 따라 특별 화상정상회의를 개최하게 됐다.


이번 특별 화상정상회의에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의 보건·방역 분야 협력을 비롯해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경제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G20 국가 간 정책 공조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shincombi@tf.co.kr


[인기기사]

· [TF현장] '박사방' 조주빈, 왜 손석희·윤장현 언급했나

· 경찰, '성폭행 의혹' 김건모 기소의견 검찰 송치

· [TF이슈] '신림동 CCTV 사건' 강간미수 무죄 이유는

· [강일홍의 연예가클로즈업] 연예인 '정치 소신', 득보다 실이 많다

· 트와이스·강다니엘, '더팩트 뮤직 어워즈' 수상..."팬들 덕분"

· 靑, 'n번방' 사건 관련 청원에 "조주빈 얼굴 공개…끝까지 추적"

· [TF현장] 황교안, 관훈토론회서 진땀…민감한 질문에 '두루뭉술'

· [TF이슈] "조국·정경심, WFM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

· [TF확대경] 군소정당 돕는다더니 결국 '들러리' 세운 민주당

· '국내 이커머스 판 키우는' 롯데쇼핑, 베트남·인니 사업 접는 이유는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