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재갈 물리려는 오리온, 미디어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 패소

기사입력 2019.11.12 16:52

서울중앙지법은 오리온이 지난 2017년 논객닷컴 대표이사와 편집국장을 상대로 낸 18억 원 손해배상 청구소송과 관련해 원고 패소판결을 내렸다. /더팩트 DB

재판부 "공공의 이해 위한 보도"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오리온그룹이 언론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패소했다.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오리온이 논객닷컴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패소했다.


서울중앙지법은 오리온이 지난 2017년 논객닷컴 대표이사와 편집국장을 상대로 낸 18억 원 손해배상 청구소송과 관련해 원고 패소판결을 내렸다.


앞서 오리온은 논객닷컴 법인과 편집국장, 기자를 상대로 각각 2억 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오리온은 허위사실을 적시한 명예훼손이라고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했다. 소송액은 18억 원이다.


이에 대해 1심 법원은 원고 패소 판결을 내렸다. 재판부는 "대기업인 원고가 회장 일가에게 지급하거나 제공하는 배당금, 보수, 업무용 차량 등은 공공의 이해에 관한 사항"이라며 "사익적 목적이나 동기로 기사를 작성했다고 보이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업계에서는 오리온이 소송 남발을 통해 언론의 자유로운 비판과 감시를 막겠다는 의도로 보고 있다.


jangbm@tf.co.kr


[인기기사]

· [TF초점] '인재영입-보수통합' 엇박자…황교안의 가시밭 총선 행보

· [TF확대경] 이견 경청한다지만…文대통령, 정책 기조 '직진'

· [TF이슈] "마지막 골든타임"…세월호 유족, 검찰에 '기대반 우려반'

· 아시아나항공 우선협상대상자 'HDC현대산업개발' 선정

· [TF초점] 전 국정원장 4명 복역·​​​​​​​재판 중 …'흑역사' 언제 끝날까

· [TF초점] 등 돌리는 '변혁'에 손 내미는 한국당 "낮은 자세"…왜?

· [TF초점] 정용진 부회장, 모 아니면 도? '초저가' 아니면 '프리미엄'!

· [국선전담변호인제 15년②] 눈물의 손편지에 감동…"변호사로서 긍지 느껴요"

· [단독] 김호영과 문자 일부 공개..A씨 "경찰에 증거 제출"

· [TF CAR] "쏘나타 한판 붙자" 3세대 K5 외장 최초 공개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