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갈등 유발' 정치권 지적…"통합 위해 함께 더 노력해야"

기사입력 2019.10.21 17:12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7대 종단 지도자를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갖고 있다. 왼쪽부터 김희중 대주교(천주교), 오도철 교무(원불교), 김영근 성균관장(유교), 김성복 목사(개신교), 문 대통령, 원행 스님(불교), 이홍정 목사(개신교). /청와대 제공

"통합 노력 에도 진척 없는 듯"…'공정'도 수차례 언급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검찰 개혁 등 문재인 정부의 개혁 작업를 둘러싼 정쟁으로 인해 국민적 갈등을 우려했다. 그러면서 국민적 통합에 더 힘을 쏟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7대 종단 지도자 초청 오찬 간담회를 열었다. 주요 종교 지도자를 청와대로 초청한 것은 지난 2월과 2017년 12월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오찬 자리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김성복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 김희중 한국천주교 주교회의장,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 김영근 성균관장, 송범두 천도교 교령이 참석했다. 7대 종단 가운데 박우균 한국민족종교협의회장은 건강상 이유로 참석하지 못했다.


문 대통령은 2017년 처음 종교 지도자들과 만남을 떠올리면서 "그때는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실험 때문에 전쟁의 불안이 아주 고조되고 있던 그런 때, '우리 정치가 국민통합을 이끌어내는 데 부족한 점이 많으니 종교 지도자들이 국민 통합과 화합을 위해 큰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 말씀을 드렸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2년 가까이 흐른 지금, 국민통합이라는 면에서는 우리들 나름대로 협치를 위해 노력했고, 많은 분야에서 통합적인 그런 정책을 시행하면서 나름대로 노력을 해왔지만, 그렇게 진척이 없는 것 같다"며 냉정하게 평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7대 종단 지도자를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갖고 있다. /청와대 제공

이어 "지금은 검찰 개혁, 공수처 설치, 개혁을 위해서 필요한 어떤 조치로 국민들이 공감을 모으고 있었던 그런 사안들도 정치적인 공방이 이뤄지면서 국민 사이에서도 그것을 놓고 갈등이 일어나고 있는 그런 상황"이라며 안타까워했다.


또 "아마 앞으로 (내년 치러질) 총선이 점점 다가오기 때문에 이런 정치적 갈등은 더 높아지고, 그 정치적 갈등은 곧바로 국민들 사이의 갈등으로 증폭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면서 동시에 국민 갈등을 유발하는 정치권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 통합과 화합을 위해서 대통령과 정치(권) 모두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겠지만, 종교 지도자들께서 더 큰 역할을 해주셔야겠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공정'을 여러 차례 언급했다. 특히 "불법적인 반칙이나 특권뿐만 아니라 합법적인 제도 속에 내재되어 있는 그런 불공정까지 모두 다 해소해 달라는 것이 국민들의 요구"라며 "우리 정치가 아주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국 사태'로 확인한 '공정 사회' 민심을 정치권이 엄중히 인식해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한편 문 대통령은 동성혼에 대해 "국민적 합의가 우선돼야 한다"며 "다만 성(性) 소수자들의 인권의 문제에 있어 사회적으로 박해나 차별을 받아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현재로서는 성 소수자를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성 소수자의 '인권'을 존중해야 한다는 취지로 읽힌다.


shincombi@tf.co.kr


[인기기사]

· [단독] 브아걸, '초대' 리메이크..엄정화 직접 피처링

· 이승우 '사면초가', 벨기에 언론 '훈련 불성실 비판'

· 검찰, "정경심 구속영장 건강 검증 거쳤다"

· [日불매운동 100일] 재고물량 일본차 파격할인…딜러사 눈물

· [TF이슈] LG하우시스 해명에도 '단열재 발암물질' 불안 증폭

· [TF의 눈] '평범'과 거리가 먼 '특별'한 조국일가 검찰 수사

· [강일홍의 스페셜인터뷰60-김충훈] 배우 김수현 아버지의 '고충', "제 길은 따로 있다"

· [TF이슈] 성희롱 논란 '알릴레오' 법적 처벌되나?

· [TF초점] 文대통령, '親기업' 행보에 재벌개혁 '의문부호'

· [TF초점] '갤럭시폴드' 일반 판매 시작…'아이폰11' 맞서 안방 사수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