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명길 "트럼프, 리비아식 해법 포기 환영"

기사입력 2019.09.20 18:27



북한의 대미 실무협상 대표 김명길 전 베트남 대사가 담화를 통해 미국에 순화적인 메시지를 공개했다.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 회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숙소 멜리아 호텔 앞에서 포착된 김 전 대사. /이원석 기자

"美, 조미 쌍방이 서로 신뢰를 쌓으며 풀어가자는 의미인듯"

[더팩트ㅣ외교부=박재우 기자] 김명길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가 담화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현명한 정치적 결단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김 대사는 20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한 공개 담화에서 "리비아식 핵포기 방식의 부동성을 지적하고 조미관계 개선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주장했다는 보도를 흥미롭게 봤다"며 이같이 전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존 볼턴 전 국가안보보좌관(NSC)을 경질하면서 그의 '리비아식 해법(포괄적인 비핵화)'에 대해 두 차례나 비판했다.


김 대사는 "우유부단하고 사고가 경직됐던 미 행정부들이 지금 집권하고 있다면 의심할 바 없이 조선반도에 통제불가능한 상황이 조성됐을 것"이라며 "미국의 안보에 직접적인 위협이 될 것을 누구도 부인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새로운 방법'에 어떤 의미가 이는지 알 순 없지만 조미 쌍방이 서로에 대한 신뢰를 쌓으며 실현 가능한 것부터 풀어나가는 것이 최상의 선택이라는 취지가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또한, "나는 미국 측이 이제 진행되게 될 조미협상에 제대로 된 계산법을 가지고 나오리라고 기대하며 그 결과에 낙관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 베트남 주재 북한대사였던 김명길은 현재 북측의 북미협상 수석대표로 알려졌다.


jaewoopark@tf.co.kr


[인기기사]

· [TF이슈] 화성부터 '그놈 목소리'까지…한국 3대 미제사건

· "첫 만남 강요" vs "법적 대응 예고"...양준혁 성추문 ing

· [훈민정음 상주본 미스터리④] 문화재청·실소유주 '치킨게임'…중재가 답

· [TF확대경] 조국 논란 '시선강탈' 나경원… 왜?

· [TF초점] 돈·시간·공 들인 '배가본드', 판은 깔렸다

· 김생민 측 "팟캐스트 시작, 방송 복귀 의미 아냐"

· [TF초점] 하태경 징계로 '분당 위기?'…바른미래당 운명은

· [TF초점] 공효진의 가을이 기대되는 이유

· [TF확대경] 내놓으면 다 팔리는 '갤럭시폴드' 진짜 평가 남았다

· 마약 인정한 비아이, 능력자에서 피의자로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