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볼턴 해임은 김정은 위한 것"강조…북미협상 풀릴까?

기사입력 2019.09.12 16:16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존 볼턴 보좌관을 해임한 것에 대해 대북협상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청와대로 향하고 있는 모습. /이동률 기자

"그는 다른 행정부 인사들과도 잘 지내지 못했어"

[더팩트ㅣ박재우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강경파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해임한 것에 대해 대북협상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향후 북미협상이 가속화 될 것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볼턴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향해 리비아 모델을 언급한 것은 큰 잘못"이라며 "카다피에게 일어난 일을 보라. 좋은 언급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지난 북미협상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굿캅, 볼턴 보좌관이 배드캅 역할을 맡으면서 볼턴 보좌관은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 등 포괄적인 비핵화를 주장하면서 리비아 모델에 대해서 강조한 바 있다.


이어, "나는 그 이후 김 위원장이 말한 것에 대해 비난하지 않는다"며 "김 위원장은 볼턴 전 보좌관과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아했다. 카다피 방식을 언급하는 현명하지 못했다"고 우회적으로 볼턴 보좌관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베네수엘라 정책을 두고도 볼턴 전 보좌관과 이견이 있었다"며 "내가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다른 행정부 인사들과 잘 지내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카다피는 2003년 비핵화를 시작한 뒤 205년 핵무기를 완전히 폐기했지만 2011년 국내 반대 시위자들로부터 쫓겨났고, 결국 이들에게 사살됐다.


jaewoopark@tf.co.kr


[인기기사]

· [TF초점] '조국 정국' 새 국면…文대통령, 향후 정치적 부담 여전

· '응답하라 1974' EV로 부활한 '포니'…정의선 부회장 "마음에 든다"

· 법무부 간부, 윤석열 뺀 특별수사팀 제안…즉각 거절

· [대한민국-투르크메니스탄] '중앙' 황의조-황인범 부진, '측면' 나상호-이용이 살렸다

· [TF초점] 드디어 북미협상 꺼낸 北…미사일 발사는 왜?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