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혜 "秋 수사지휘권 행사 직권남용 소지 커"

기사입력 2020.10.27 10:47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27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에 대해 "직권남용의 소지가 크다"고 주장했다. /남윤호 기자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지 않은 상태서 지휘권 발동"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법조인 출신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27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에 대해 "직권남용의 소지가 크다"라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검찰청법에서 정하는 수사권 배제는 어느 정도의 필요성·상당성이 인정된 상태에서 이루어져야 직권남용이 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 의원은 "지휘권 발동 내용을 보더라도 모든 의혹이라고만 돼 있지, 이 의혹이 모두 다 사실로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휘권 발동이 내려졌다"라며 "판례에서 정하고 있는 필요성·상당성 부분을 충분히 조사하지 않고 지휘권 발동이 내려졌기 때문에 직권남용 소지가 크다"고 설명했다.


라임자산운용 전주로 알려진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옥중 편지'로 제기한 의혹만으로 추 장관이 지휘권을 발동한 것은 위법이라는 취지다.


앞서 김 전 회장은 지난 16일 서신을 통해 지난해 7월 전관인 A 변호사와 현직 검사 3명에게 1000만 원 상당의 술 접대를 했다고 폭로했다. 김 전 회장은 검사 중 1명이 라임 수사팀에 합류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추 장관은 지난 19일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라임 사태 관련 검사 로비 의혹과 가족 비리 의혹 사건에서 손을 떼도록 지시했다. 지난 7월 '검·언 유착' 의혹 사건에 이어 수사지휘권을 발동했다.


전 의원은 제기된 의혹이 사실이 아닐 경우 추 장관이 책임을 지고 직을 버려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 윤 총장이 당연히 책임져야 되지 않겠냐고 했다.


shincombi@tf.co.kr


[인기기사]

· '이건희 장녀' 이부진, 호텔신라 계열분리설 …'차녀' 이서현 몫은?

· 추미애, 윤석열 전방위 감찰 예고…작심발언에 '작심비판'(종합)

· [속보] 토트넘 손흥민 번리전 1-0 결승골, EPL 득점 단독 선두 '쾌거'

· '개미들의 반격'…홍남기 해임 靑 청원 20만명 돌파

· [TF프리즘] 文, 유명희 WTO 총재 선출 총력…고춧가루 뿌리는 '일본'

· SM 연습생 유지민, '에스파' 합류 추측 무성…왜?

· 방탄소년단, 美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2개 부문 후보

· [TF사진관] "부하, 생경하다"…추미애, 윤석열 총장은 "법률상 정확하게 법무부 소속"

· [TF시승기] 올 뉴 투싼 HEV, 연비에 '깜짝' 공간에 '화들짝'

· 카카오게임즈 '지스타2020' 참가한다…'엘리온' 등 정보 공개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