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남구, 5060세대 ‘신중년’ 위한 인생 재설계 지원센터 건립

기사입력 2020.10.23 17:28

5060세대인 ‘신중년’의 인생 재설계를 돕는 가칭 ‘인생후반전지원센터’ 건립 입지. /부산 남구청 제공

남구 인구 4중 1명꼴 '베이버부머 세대'…부모 부양·자녀 양육 이중고 겪어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부산에서는 처음으로 5060세대인 ‘신중년’을 위한 센터가 건립된다.


부산 남구는 23일 베이비부머 세대를 사회적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시설을 짓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기본계획을 수립, 오는 2022년 9월 준공을 목표로 가칭 ‘인생후반전지원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


이 센터는 교육, 일자리, 사회참여, 여가, 커뮤니티 등 종합적・전문적 지원체계를 구축한 뒤 ‘신중년의 인생 재설계’를 도울 예정이다. 부산에서 신중년 만을 위한 센터가 건립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남구 인구는 2020년 8월 기준 26만9623명으로 이 가운데 5060세대(50~64세)가 6만5806명으로 전체 인구의 24.4%를 차지하고 있다. 신중년이라는 불리는 베이비부머가 남구 내 4명 중 1명인 셈이다.


베이비부머 세대는 우리나라 고도성장의 주역이자 부모 부양과 자녀 양육의 이중고를 겪는 마지막 세대로, 노후 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 맞춤형 지원이 절실한 인구집단으로 평가받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도 베이비붐 세대의 노년기 진입을 앞두고 전체 생산가능인구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5060세대를 ‘신중년’으로 명명할 만큼 국가적 문제로 다뤄지고 있다. .


부산시도 초고령사회 진입이 초읽기에 들어간 만큼 신중년을 위한 센터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지만 부지 확보가 용이하지 않은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수년간 부산교육청 등과 협의해 폐교 등을 활용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근접성 있는 마땅한 입지 찾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인기기사]

· [단독] 고교생이 여교사 7명 몰카 촬영…집까지 찾아가 '찰칵'

· [TF포착] '국감서 작심발언' 윤석열, 한숨 돌리는 점심식사

· [TF현장] 윤석열, "퇴임 후 정치할 거냐" 묻자 "하하, 말씀드리기 어렵다"

· 에디터 '갑질 폭로'→추측→아이린 사과 "후회하고 반성한다"

· [TF기획]'인구절벽 부산' ① 25년 만에 중형급 도시 ‘경주’ 2개 사라졌다

· 쇄신이냐 안정이냐…실적 희비에 카드사 CEO도 '연임·교체' 갈림길

· [TF확대경] 민주당, 윤석열에 밀리고 '라·스' 특검은 거부

· 윤석열 "추미애 수사지휘권 행사 위법" 靑과 충돌?

· [TF초점] 쫓기는 이낙연, 대선 광폭 행보…'경제·외교' 큰 그림 그리기?

· [내가 본 '고아성'] 스크린서 나온 '삼토반' 우등 수료생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