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호 “BPA, 북항1단계 D-3 상업용지 특혜 의혹 자초”

기사입력 2020.10.21 18:41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국회에서 질의하고있다. /최인호 의원실 제공

오거돈 전 시장 사퇴하던 날 건축허가 승인 나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생활숙박시설 논란이 있는 북항재개발 D-3 상업용지와 관련해 부산항만공사가 매수자 선정과정에서 생활숙박시설 비율이 가장 높은 업체를 토지 매수자로 선정해 특혜 논란을 자초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21일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부산 사하갑)이 부산항만공사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공사는 북항재개발 1단계 D-3 상업용지 매수자 선정과정에서 신청업체 7개 중 사실상 아파트인 생활숙박시설의 비율과 토지가격을 가장 높게 제시한 업체를 매수자로 선정하고 2018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당초 공사는 토지매수자 선정시 사업계획 비중을 80%로 하고 가격보다는 사업계획의 적정성을 종합 평가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최종 선정된 부산오션파크는 최고급아파트로 변질될 우려가 있는 생활숙박시설 비율을 91%로 제시해 다른 6개 기업이 제시한 비율(38~76%)보다 높았고 토지가격도 833억원으로 가장 높게 제시했다.




D-3 상업용지는 2018년말 계약체결 이후 줄곧 시민단체와 해당 기초지자체로부터 조망권 침해 논란과 생활숙박시설 비율이 과도해 사실상 아파트 단지로 변질될 수 있다며 반대를 해왔다. 최 의원은 "공사가 대외적으로는 시민들을 위한 친수공간을 만들겠다고 하면서 뒤로는 사업계획을 무시하고 수익성만 추구한 것 아니냐"고 지적하면서 부산시 건축허가 과정의 문제점도 언급했다.


그러나 부산시는 오거돈 전 시장이 사퇴한 지난 4월 23일 오후 5시50분쯤 담당국장 전결로 급히 건축허가를 승인해줬고, 매수업체는 잔금 납부기일이 2021년 12월까지 1년8개월 남았음에도 허가난 지 6일만인 4월 29일 500억원의 잔금을 일시에 납부했다.


최인호 의원은 "부산항만공사가 토지 매각차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업계획과 신청업체에 대한 면밀한 검증 없이 토지를 매각한 것 아니냐"며 "부산시도 이례적인 건축허가 과정에 대해 시민들에게 충분히 소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hcmedia@tf.co.kr


[인기기사]

· [단독] '타임지 광고 논란' 이재명, 'CNN'에도 1억6900만 원 광고 의뢰

· [TF영상] '민주당 탈당' 금태섭 "정치 행보, 천천히 생각"

· '여행사 뒷돈수수 혐의' 송성환 前 전북도의장, 1심 직위상실형

· 독감백신 접종 뒤 사망자 대부분 고령…"인과성 확인 안돼"

· IMF총재 "한국이 OECD 회원국 중 코로나19 경제피해 가장 적어"

· 추미애 "윤석열, '중상모략' 화내기 전에 사과부터"

· [TF초점] '10조 베팅' 최태원 승부수…반도체서 새판 짠다

· 한전 김종갑, 적자 경영에 일감 몰아주기까지…'끝없는 논란'

· 양희권 페리카나 회장, 미스터피자 인수 '악수'될까 '묘수'될까?

· [단독] 안성기, '급작스런 와병'은 말투 어눌한 '뇌질환' 증상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