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아슬아슬' 서울 방역…추석 대유행 가능성도

기사입력 2020.09.19 00:00

일주일 간 서울의 일일 평균 확진자가 위험수준인 40명대 중반을 기록한 가운데 추석을 앞둔 주말을 맞아 방역당국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방역 안전선' 30명대 초과…추석 앞 두차례 주말이 고비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최근 일주일 간 서울의 일일 평균 확진자가 여전히 위험수준인 40명대 중반을 기록했다.


아직 살얼음판을 걷는 방역 상황 속에 대규모 이동이 예상되는 추석을 앞둔 주말을 맞아 방역당국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이달 11일부터 17일까지 서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확진자는 각각 50, 31, 41, 32, 51, 63, 46명으로 하루 평균 44.9명을 나타냈다.


이는 6월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제시한 방역조치 강화 기준인 30명대를 훌쩍 넘어가는 수치다. 당시 박 시장은 일일 평균 확진자 30명대 이상이 3일 이상 지속되는 추세를 위험 수준으로 제시했다.


8월 사랑제일교회 및 광복절 도심집회발 확진자가 속출하면서 세자릿수 행진을 벌이던 것보다는 잠잠해졌지만 여전히 안심할 수 없다는 평가가 나오는 배경이다. 기간을 일일 확진자가 두자릿수로 접어든 이달 2일 이후로 넓혀봐도 확실한 감소세가 아니라 30명대에서 60명대까지 오르락 내리락 하는 형국이다.


특히 추석을 앞둔 두번의 주말이 고비다. 주말 나들이나 종교활동 등으로 감염자와 접촉이 발생하면 주중 확산을 거쳐 추석 연휴까지 이어질 수 있다. 앞서 5월 황금연휴를 기점으로 이태원 클럽발 감염이 전국으로 확산된 경험도 있다.


당국에서는 추석 때 친지 방문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하고 있지만 명절 특성 상 대규모 이동은 피할 수 없다는 전망이 많다. 추석을 앞두고 지난달과 비슷하게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할 경우 추석을 거쳐 다시 대유행이 시작될 가능성도 다분하다.



일주일 간 서울의 일일 평균 확진자가 위험수준인 40명대 중반을 기록한 가운데 추석을 앞둔 주말을 맞아 방역당국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마지막 시행일인 13일 오후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 거리가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이선화 기자

이와 관련해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전날 브리핑을 통해 "(전국 각) 지역에 코로나 잔존감염이 많은 상황이기 때문에 우려하고 있다"며 "(추석 때) 대규모 이동으로 확진자가 생기면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굉장히 우려되는 시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말 동안 시민 여러분은 외출이나 각종 소모임을 삼가고, 특히 고령층은 집에 안전하게 머무르면서 방역수칙을 지켜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더욱이 추석 때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이동이 많은 만큼 현재 수도권에 확진자가 집중되는 것과 달리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어 더욱 위험하다는 평가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18일 오후 질병관리청 코로나19 브리핑에서 "대개 추석연휴에 귀향을 한다면 고향에 계신 분들이 어르신일 가능성이 매우 높고, 수도권 또는 도심일수록 밀집도가 높은 점을 감안하면 코로나 위험에 노출돼 있는 인구가 고위험군을 찾아가는 형상이 되는 것"이라며 "방역당국으로서는 매우 두렵다"고 털어놨다.


또 "(최근) 전체적인 감염규모를 거리두기의 효과로 억제하면서 떨어지리라고 생각은 하고 있다"면서도 "그 속도가 느린 만큼 (추석까지) 그 사이에 또 다른 거리두기의 이완으로 폭발적인 유행의 빌미가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honey@tf.co.kr


[인기기사]

· [단독] '침수차 유통 소문은 사실!'…폐차 대신 매매된다(영상)

· 이혜성, 연인 전현무와 한솥밥…SM C&C 전속계약

· '코로나 결과 조작설'에 정세균 "원천적으로 불가"

· [허주열의 정진기(政診器)] 민주당의 상식 밖 '추미애 구하기'

· 고발 1년 넘긴 '나경원 자녀 의혹'…검찰 수사 기지개

· 폴더블폰 새 역사 쓸까…'갤럭시Z폴드2' 글로벌 공략 시동

· 스틸웰 차관보 "미 국무부서 주한미군 철수 논의 없어"

· 잘못 쓴 항소장에 잘못 된 판결…검사·판사 '설상가상'

· [TF초점] 美 대선 앞두고 '미중갈등' 韓 영향은?

· 훈남 코미디언 김한석, '8억 날린' 라임 사태로 조명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