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적폐청산 부담' 우려에 "파사현정"

기사입력 2020.09.18 19:14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 불교지도자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협치, 통합된 정치 위해 나아가려 한다" 강조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적폐청산 부분은 불교계에 파사현정(破邪顯正, 그릇된 것을 깨 바른 것을 드러냄) 정신이 있는 만큼 적폐청산 자체를 불교계도 반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진행한 불교계 지도자들과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 발언은 관음종 총무원장인 홍파스님이 '적폐청산을 좋게 생각하는 국민도 많지만, 부담스러워하는 국민도 있다'는 여론을 전한 과정에서 나왔다.


문 대통령은 "다만 그(적폐청산) 때문에 야기된 갈등, 분열이 염려돼서 통합 조치가 이루어지길 바라는 말씀 아니신가 한다"고 해석하면서 "그런 방향으로 협치, 통합된 정치를 위해 나아가려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협치나 통합은 정치가 해내야 할 몫인데 잘못하고 있다"며 "정치에서 갈등이 증폭되다 보니 심지어 방역조차 정치화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방역에는 그야말로 온 국민이 혼연일체가 되어야 하는데, 일각에서는 방역 협조를 거부한다든지 왜곡하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며 "기본적으로 정치 갈등이 이어져서 일어난 현상"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통합은 절실한 과제"라면서 "통합을 위해 불교계도 역할을 해 주시기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를 마친 뒤 대한불교 조계종 종정 진제 대선사의 친필 휘호를 불교계 지도자들과 같이 관람했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조계종 종정인 진제 대선사가 친필로 '만고휘연'(萬古徽然, 무한 세월 동안 영원히 광명함)이라고 쓴 휘호를 문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위기 극복을 위해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자는 취지다.


원행스님은 '만고휘연' 휘호를 보면서 문 대통령에게 "만고에 길이 빛나는 대통령이 되시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내가 아니라 대한민국이 그렇게 돼야겠지요"라고 답했다.


shincombi@tf.co.kr


[인기기사]

· [단독] '침수차 유통 소문은 사실!'…폐차 대신 매매된다(영상)

· 이혜성, 연인 전현무와 한솥밥…SM C&C 전속계약

· '코로나 결과 조작설'에 정세균 "원천적으로 불가"

· [허주열의 정진기(政診器)] 민주당의 상식 밖 '추미애 구하기'

· 고발 1년 넘긴 '나경원 자녀 의혹'…검찰 수사 기지개

· 폴더블폰 새 역사 쓸까…'갤럭시Z폴드2' 글로벌 공략 시동

· 스틸웰 차관보 "미 국무부서 주한미군 철수 논의 없어"

· 잘못 쓴 항소장에 잘못 된 판결…검사·판사 '설상가상'

· [TF초점] 美 대선 앞두고 '미중갈등' 韓 영향은?

· 훈남 코미디언 김한석, '8억 날린' 라임 사태로 조명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