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명예훼손 실형' 우종창, 항소심서 무죄 주장

기사입력 2020.09.17 17:33

우종창 전 월간조선 기자(사진)가 17일 서울고법에서 열린 항소심 첫 공판에서 무죄를 주장했다. /유튜브 캡처

"방송은 숨 쉴 공간…표현의 자유 침해" 호소

[더팩트ㅣ송주원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우종창 전 월간조선 기자가 무죄를 선고해달라고 항소심 재판부에 요청했다.


우 씨는 17일 서울고법 형사3부(배준현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항소심 첫 재판에서 "진실을 알려야 한다는 마음에서 방송했을 뿐"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앞서 우 씨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조 전 장관이 '국정농단' 재판 주심 판사를 청와대 인근에서 만나 식사를 했다는 제보를 받았다"는 내용을 방송했다. 이후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1심에서 징역8월을 선고받고 법정구속 됐다.


이날 우 씨 측의 항소로 열린 2심 첫 재판에서 재판부는 증거조사를 마친 뒤 변론을 종결했다.


따로 항소하지 않은 검찰은 피고인의 항소를 기각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우 씨는 최후진술에서 "유튜뷰의 창작자든 어떤 제보가 있어야 새로운 이야기를 할 수 있다"며 "시청자 제보를 묵살하는 건 의사가 환자의 생명을 무시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보를 소개하고 진실을 알려야 한다는 마음에서 방송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우 씨는 제보의 신빙성을 확인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냐는 재판부의 질문에 "김의겸 당시 청와대 대변인에게 사실확인을 요청하고 청와대 부근 한식집도 찾아가 확인하려 했다"고 답했다.


우 씨 측 변호인은 최종변론에서 "피고인의 유튜브 방송은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끼리 숨 쉴 수 있는 몇 안 되는 공간"이라며 "피고인의 방송에 성급한 면이 있었더라도 특정인을 비방할 의도로 확정적으로 방송한 것은 아니다"라고 변론했다. 이어 "방송내용 일부가 성급했다는 이유로 피고인을 형사처벌하는 건 표현의 자유 제한"이라며 무죄를 주장했다.


우 씨의 항소심 선고는 다음달 8일 내려진다.


ilraoh@tf.co.kr


[인기기사]

· [속보] 정경심 교수, 법정서 혼절…재판 비공개 전환

· [TF사진관] 눈길 끈 류호정 의원의 '노란 깔맞춤' 패션

· 수배 중인 윤지오 '인증샷'에 누리꾼들 "안민석이 책임져라"

· 정치자금 의혹 추미애 "딸 가게에서 공짜로 먹을 수 없는 일"

· [TF현장] "다 나쁜 놈들이지 뭐"…김앤장 변호사의 무심결 한마디

· 구본환 사장 "그만둘 이유 없다"…'인국공 사태' 논란 일파만파

· 군복 입은 빅뱅 승리 "성매매 알선 안해" 혐의 대부분 부인

· 애플, '아이폰12' 빼고 신제품 대거 공개…달라진 점은

· [TF이슈] 靑 청원으로 본 음주운전 '반감 정서'

· 김남구 한국투자금융지주 회장의 6개월…사고 대처는 여전히 '발목'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