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제1금고 부산은행, 제2금고 국민은행 선정

기사입력 2020.09.16 20:06

16일 부산시 차기 금고에 부산은행과 국민은행 을 각각 선정됐다. 사진은 부산시청 전경. / 부산시청 제공

내년부터 4년간 예산 13조7000억 관리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13조7000억원에 달하는 부산시 예산을 관리할 차기 금고 운영기관에 부산은행과 국민은행이 각각 선정됐다.


부산시는 16일 해운대 아르피나에서 금고 선정 심의위원회를 열고 제1금고(주금고)에 부산은행을, 제2금고(부금고)에 국민은행을 각각 선정했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시의원, 교수 등 각계 전문가 10명이 위원으로 참여해 제안서를 바탕으로 심의 평가하는 방법으로 심의를 진행했다"며 "금융기관 신용도, 대출 및 예금 금리, 지역주민 이용 편의성, 금고 업무 관리 능력, 지역사회 기여 및 시와 협력사업, 지역 재투자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말했다.


앞서 시는 오는 12월31일로 예정된 금고 약정기간 만료를 앞두고 지난 5월 금고 지정 및 운영 조례를 개정하는 등 공개 모집 절차를 밟아왔다.


주금고에는 부산은행이 단독 신청했으며, 부금고에는 국민은행과 농협은행이 경쟁을 벌여왔다.


올해 기준으로 13조7000억원에 달하는 부산시 예산 가운데 주금고가 70%를, 부금고가 30%를 담당하게 된다.


주금고는 시 일반회계와 18개 기금을, 부금고는 공기업특별회계 2개와 기타 특별회계 15개를 취급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지난 8년 동안 안정적으로 부금고를 운영한 점과 4년간 계열사 KB캐피탈을 동원해 부산시 세수증강에 기여한 점 등이 높게 평가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시는 내달 부산은행과 국민은행을 대상으로 금고 약정을 체결할 예정이다.


금고 운영 기간은 내년 1월부터 4년간이다.


hcmedia@tf.co.kr


[인기기사]

· [강일홍의 연예가클로즈업] KBS 추석 '나훈아 스페셜', 왜 쉬쉬하나

· 2억짜리 아파트, 전셋값 2억1000만 원…'깡통전세' 본격화 조짐

· 곽상도 "추미애, 뭐가 특혜인지 분간도 못해"

· 故 오인혜, '편견' 맞섰지만 못다 이룬 꿈…아름다운 별 되다

· 군복 입은 빅뱅 승리 "성매매 알선 안해" 혐의 대부분 부인

· 이재용 변호인단 "전관예우 주장 등 허위 기사…민·형사 책임 물을 것"

· [TF이슈] '공모전이 뭐라고' 평택 편의점 차량 돌진 '쾅쾅쾅'…30대 여성 구속영장

· 애플, '아이폰12' 빼고 신제품 대거 공개…달라진 점은

· '싸이 흠뻑쇼 17-19' 안방서 즐긴다…18일 SBS 편성

· 기아차, 2027년까지 전용 전기차 모델 7개 출시 "체제 전환 속도"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