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망명한 중국 학자 "코로나19, 우한 연구소서 나왔다"

기사입력 2020.09.13 17:58

중국 출신 바이러스 학자가 "코로나19는 중국 우한 실험실에서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루즈 우먼' 유튜브 채널 캡처

옌리멍 박사 "유전자 염기서열로 식별…증거 있다"

[더팩트|윤정원 기자] 중국 출신의 한 바이러스 학자가 "코로나19는 중국 우한 실험실에서 만들어졌다"는 주장을 내놨다.


홍콩대학 공중보건대에서 바이러스학과 면역학을 전공한 옌리멍 박사는 11일(현지시간) 영국 ITV 토크쇼 '루즈 우먼'과의 비공개 화상 인터뷰에서 "코로나는 우한의 연구소 실험실에서 왔고, 이 실험실은 중국 정부가 관리한다. 바이러스가 우한의 수산물시장이 아닌 우한 바이러스연구소에서 만들어졌다는 과학적 증거를 발표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날 옌 박사는 "유전자 염기서열은 인간의 지문과 같이 식별이 가능하다. 나는 중국에서 이 바이러스가 어떻게 나왔는지, 왜 그들이 이 바이러스의 창조자인지에 대한 증거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옌 박사는 "바이러스의 근원을 알지 못하면 극복할 수 없을 것이다. 이 바이러스는 모든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옌 박사는 홍콩대에서 근무하던 중 신변에 위협을 느끼고 미국으로 망명한 상태다. 옌 박사는 "우한 연구소는 중국 정부가 통제하고 있다"면서 "두려운 마음에 중국을 나왔지만 공개석상에서 폭로를 결심한 것은 사실대로 말하지 않으면 후회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옌 박사가 근무했던 홍콩대에서는 옌 박사와 관련된 정보를 모두 삭제하고 이메일과 포털에 대한 접근을 모두 중단시킨 상태다. 홍콩대 대변인은 "옌 박사는 더 이상 학교의 직원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앞서 옌 박사는 중국 본토로 파견돼 코로나19 집단감염 사례들을 조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코로나19 발병 초기에도 인간 간 전염 증거를 발견했고 상사에게 즉시 보고했지만 묵살당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옌 박사는 지난 7월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도 "코로나19에 대한 진실을 밝히기 위해 미국에 왔다"며 "나는 그들이 내부 고발자들을 어떻게 대하는지 알고 있다. 만약 중국에서 이 사실을 폭로했다면 나는 살해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옌 박사의 폭로는 코로나19 발원지 논쟁에 또 한 번 불을 지필 것으로 보인다. 그간 미국 등 세계 각국에선 코로나가 연구소에서 유출됐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그러나 중국과 연구소 측은 지금까지 '우한 연구소 발원설'을 부인하며 바이러스가 자연에서 왔다고 주장해왔다.


garden@tf.co.kr


[인기기사]

· 가수 영탁, 데뷔 15주년 팬축하 쇄도에 '손편지 감사 글' 화답

· '치킨배달 가장 딸' 눈물의 청원…이틀만에 50만명 동의

· "고모부 죽여 머리는 가슴 위에"…트럼프, 장성택 처형 경위 밝혀

· 코로나 신규 확진자 136명, 국내 118명-해외유입 18명

· 질병관리청 오늘 출범…초대 청장 정은경 "첫 임무는 코로나19 극복"

· [TF초점] 민주당과 '선긋기' 나선 정의당...'차별성' 시험대?

· [신진환의 '靑.春'일기] 통신비 지원? 취약계층 보호에 더 힘써라

· [TF주간政談] '초보' 윤영찬 의원 문자 파문, 재소환된 정치인 '문자 흑역사'

· [TF현장]"유재수, 靑 통보에 인사불이익 받았다"…금융위 인사과장 증언

· [TF업앤다운] 설리 다큐·김선경 '우다사3'로 재조명…김호중 입대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