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 "주택시장 안정될 때까지 대출규제 위반 점검"

기사입력 2020.08.12 18:11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2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금융협회장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신용길 생명보험협회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의 모습이다. /금융위원회 제공

5대 금융협회장, 코로나19 대출만기·이자유예 재연장 필요성 공감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주택시장이 안정될 때까지 대출규제 위반 여부를 점검하는 등 시장 교란 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2일 오후 열린 간담회에서 주택시장 안정대책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한 금융당국과 금융권의 역할에 대해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신용길 생명보험협회장,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 등이 참석했다.


은성수 위원장은 "그동안 발표한 주택시장 안정대책 금융부문 조치가 일선 창구 등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돼 의도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협회를 중심으로 관련 교육과 안내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코로나19로 연기한 대출 만기와 이자상환 유예 조치의 재연장 여부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협회장들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지속되는 만큼 대출 만기 연장과 이자 상환 유예 조치의 연장 필요성에 공감한다는 뜻을 밝혔다.


앞서 금융권은 정부의 코로나19 금융지원 방침에 따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대출원금 상환 만기를 연장하고 이자 상환도 유예한 바 있다. 연장 및 유예 기한은 9월 말이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 2월 7일부터 지난달 31일까지 만기연장된 대출은 시중은행 48조6000억 원, 제2 금융권 9000억 원 규모다. 이자상환이 유예된 금액은 시중은행 439억 원, 제2금융권 371억 원에 이른다. 또한 국내 은행들의 올 1~6월 기업대출 증가액은 81조3000억 원으로 지난해 연간 증가액(48조8000억 원) 보다 많았다.


은성수 위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 우려가 있는 만큼 적극적인 금융지원 노력을 지속하고 손실 부담 능력 확충, 건전성 관리에도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금융협회장들도 아직 연체율 등은 안정적인 수준이나 향후 건전성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충분한 충당금 적립을 위해 제도 개선 사항에 대해 당국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위한 금융권의 역할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은성수 위원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신산업 도약, 금융권 지각변동과 같은 기회와 양극화 심화, 초저금리에 따른 부채누적 등 위기가 공존하는 만큼, 금융권의 공동 대응이 중요하다"며 "금융당국도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가 추진 중인 한국판 뉴딜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우리 경제를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대전환하기 위한 핵심과제"라며 "그 성공여부가 한국경제의 미래를 좌우할 것이므로, 금융권의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협회장들은 뉴딜펀드 등의 구체적 내용이 확정되면 업계와 동참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은성수 위원장은 집중호우 피해지역과 수재민들에 대한 금융회사들의 기부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며, 보험금 조기지원 및 보험료 납입유예, 대출·보증 상환유예 등 집중호우 피해주민과 기업에 대한 신속한 금융지원을 지속해 줄 것도 요청했다.


jsy@tf.co.kr


[인기기사]

· '발설지옥' 조국에 진중권 "항변은 인정·반성·사과한 후에"

· 신현준, 프로포폴 혐의 종결…전 매니저 고발장 반려

· '전 재산 건다' 손혜원 징역 1년 6월…법정구속은 면해

· [TF이슈] '뒤끝 퇴장' 김조원 두고 與 "가정사 이해" vs "국민에 오만"

· 이필모 아내 서수연, 만남부터 결혼·육아에 직업도 눈길

· 이재명 "찬반 양분되는 토지거래허가제…도민들의 합리적 의견 구한다"

· 노영민 靑 비서실장, 반포 아파트 매각 "불로소득" vs "마녀사냥" 맞불

· [TF리뷰] 갤노트20 울트라, '카툭튀'마저 예뻐 보여

· 코로나19 자가격리 중 해수욕장 간 외국인 구속

· 미래 준비 나선 LG전자, 5G 이어 6G 개발도 발 빠른 대응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