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통령 뜨악 발언' 진중권에 "조국 적개심, 탈선한 김문수·차명진"

기사입력 2020.08.09 16:11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9일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를 잇따라 저격했다. /배정한 기자

진중권 저격 글에 민주당 의원 비판 잇따라

[더팩트ㅣ윤용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여권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연일 비판을 쏟아내고 있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를 연이어 저격했다.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진중권에 대한 걱정'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꾸기(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악감정, 불타는 적개심에 휩싸여 세상을 제대로 못 보고 있다"고 했다.


신 의원은 "(진 전 교수가) 올해 들어 대통령에 대한 입장을 바꾼 이유에 대해 세 가지를 들었다"며 "제가 보기엔 한 가지 이유인데 그러면 옹졸하게 보일까봐 앞의 두 가지는 양념으로 쓰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은 "지금 진중권은 '조국'에 대한 적개심이라는, 표면이 울퉁불퉁한 렌즈가 끼워진 안경을 쓰고 세상을 바라보고 있다"면서 "사람 인생은 모르는 것이라 한번 탈선하면 나중에 가닿을 곳은 지금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지경일 수 있다"고 비판했다.


신 의원은 김문수, 차명진 전 의원을 진 전 교수와 비교하며 "30년 전만 해도 내로라하는 노동운동가, 진보주의자였다. 그랬던 그들이 지금은 광장에서 태극기를 휘두르고 있다"고도 했다.


이원욱 민주당 의원도 진 전 교수를 향해 쓴소리를 내뱉었다.


이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뇌가 없는데 어떻게 말을 하느냐고 한 '오즈의 마법사'의 한 대목을 들려주고 싶다"면서 "진 전 교수의 과거 명징함을 떠올리는 분들이 통탄하고 있지 싶다"고 했다.


이 의원은 "진 전 교수가 문 대통령을 싫어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를 밝히는 것을 보니 어지간히 싫어하나보다고 생각한다"며 "특정한 누군가를 왜 싫어하는지를 속속들이 밝히기 보다는 예전의 명징함을 찾아 희망을 다시 이야기하는게 어떠하냐"고 비꼬았다.


앞서 진 전 교수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 세 가지를 문제삼은 글을 게재한 바 있다.


진 전 교수는 문 대통령의 '양념 발언'을 그 첫 번째 발언으로 꼽았다.


그는 "대선후보 토론에서 극렬 지지자들의 행패를 '민주주의를 다채롭게 해주는 양념'이라고 정당화했을 때. 그때 이분이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그때만 해도 아직 X깨문들의 패악질이 막 시작된 시점이라 그냥 넘어갔다"고 했다.


이어 "두 번째는 세월호 방명록에 아이들에게 '미안하다. 고맙다.'라고 적은 것을 보았을 때"라며 "'미안하다'는 말의 뜻은 알아듣겠는데, 도대체 '고맙다'라는 말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아직도 나는 그 말의 뜻을 합리적으로 해석할 방법을 못 찾고 있다"고 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2017년 3월 10일 전남 진도 팽목항 세월호 희생자 분향소를 찾아 방명록에 '얘들아 너희들이 촛불광장의 별빛이었다. 너희들의 혼이 1000만 촛불이 되었다. 미안하다. 고맙다. 2017. 4. 10. 문재인'이라고 적은 바 있다.


진 전 교수는 "결정적인 것은 세 번째"라며 '조국에 마음의 빚' 발언을 들었다. 그는 "올초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서 '조국 전장관에게 마음의 빚이 있다'고 했을 때. 그 말을 듣는 순간 모든 게 분명해졌다"며 "기자회견장에서 문 대통령이 보여준 태도는 절대 '공화국' 수장의 그것이 아니었다"고 했다.


now@tf.co.kr


[인기기사]

· [TF비즈토크] 실제로 보니 "와~"…갤럭시노트20 현장 효과 '톡톡'

· 잠든 여자친구 나체 찍은 남성 …대법 "불법촬영"

· [TF확대경] '진정성'의 시대, 윤희숙·류호정의 신선함 통했다

· [TF주간政談] '류호정 원피스'로 뒤집힌 국회…'반전 포인트' 셋

· 진중권 "문 대통령에 '뜨악' 세번, 세월호고맙다·댓글양념·조국"

· AOA 출신 권민아 극단적 시도 병원이송…"생명은 지장 없어"

· [TF프리즘] '나혼산'·'전참시'로 본 배우들의 이유있는 예능 나들이

· [TF초점] '갤럭시노트20'서 즐기는 엑스박스…게임기 부럽잖네

· [TF기획-주목받던 초선들] 거물 잡고 정계 입문한 '고민정·이수진'은 지금<하>

· [TF이슈] 윤석열 턱밑까지 온 조남관...'차기 검찰총장' 1순위 바뀌나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