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물 나온 할리스커피·파파이스, '몸값'에 쏠린 눈

기사입력 2020.08.08 00:00

할리스커피와 파파이스 등 외식업계 매각 바람이 이어지는 가운데 적정 매각가에 업계 안팎의 관심이 모인다. /더팩트 DB

할리스커피 매각가 두고 업계 이견…"파파이스, 매각 성사부터 불투명"

[더팩트|이민주 기자] 식음료 업체가 잇달아 M&A 시장에 매물로 나오면서 해당 기업들에 책정될 '몸값'에 관심이 쏠린다.


투썸플레이스에 이어 공차까지 커피 프랜차이즈가 연이어 엑시트(투자금 회수)에 성공하자 매각 '삼수생' 할리스커피는 최근 매각에 재시동을 걸었고, 파파이스 한국법인 역시 국내 사업 위기 속 '선배' 맘스터치의 뒤를 따라 매각 카드를 꺼내 들었다.


◆ 할리스커피, 매각 초읽기…몸값 3000억 원 넘나


8일 업계에 따르면 할리스커피는 다음 달 매각 본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할리스커피는 지난 1998년 서울 강남에서 시작한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매장 수는 510여 개이며 이 가운데 직영점 비율은 20%가량이다.


앞서 할리스커피 운용사 IMM프라이빗에쿼티는 매각 주간사로 골드만삭스를 선정했으며, 인수 희망자를 대상으로 법적 구속력 없는 제안(논바인딩 오퍼)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숏리스트(적격 예비인수 후보)를 선정해 통보하고 가상 실사 등을 실시했다.


매각 대상은 IMM프라이빗에쿼티가 보유한 할리스커피 지분 93.05%다. 이 회사가 지난 2013년 할리스커피 경영권을 사들일 당시 가격은 450억 원이었다.


IMM프라이빗에쿼티의 할리스커피 매각 시도는 이번이 세 번째다. 지난 2016년과 2019년 각각 도이치증권, UBS를 매각 주간사로 매각을 시도했으나 실패한 바 있다.


이 가운데 '삼수생' 할리스커피가 받아들 몸값에 업계 안팎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IMM프라이빗에쿼티가 측이 희망하는 매각가는 3000억 원대로 알려졌다.



업계에 따르면 IMM프라이빗에쿼티가 희망하는 할리스커피의 희망 매각가로 3000억 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민주 기자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할리스커피가 지난해 실적 개선에 성공한 점을 들어 희망가 내지는 그 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는 반면,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외식산업 전반이 타격을 입은 만큼 높은 가치평가를 받기는 힘들 것이라는 엇갈린 관측도 나온다.


할리스커피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6.5% 신장한 1649억 원, 영업이익은 154억 원이다.


이런 흐름은 올해도 이어지는 분위기다. 할리스커피는 핵심 상권에 매장을 늘리고 최신 이용행태를 반영한 맞춤형 매장을 내놓으면서 위기를 정면으로 돌파하고 있다. 연말 다이어리 굿즈에 이어 캠핑용품을 주제로 한 여름 굿즈(기획상품) 마케팅도 대흥행시켰다.


다만 국내 코로나19 여파로 외식산업이 크게 위축된 점을 들어 희망가를 하회하는 수준에 매각될 것라고 보는 시선도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수 년간 매수자를 찾아온 IMM PE(프라이빗에쿼티)가 이번에는 적정 가격에 할리스커피를 매각할 수 있을지에 집중하고 있다"며 "특히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는 가운데 할리스 매각이 중요한 선례 또는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 파파이스, '외식업 불황'에 매각 성사 여부부터 관건


업계에 따르면 파파이스 한국법인 TS푸드앤시스템(파파이스)는 최근 매각을 추진 중이다.


파파이스는 지난 1993년 TS푸드앤시스템이 미국 본사와 판매계약을 통해 들여온 치킨 프랜차이즈다.


이 회사는 지난달부터 개별적으로 전략적 투자자를 접촉하면서 원매자를 물색하고 있다. 별도의 매각 주간사 선임 없이 수의계약 방식으로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매각 대상은 국내 파파이스 경영권이다. 인수자는 해외 본부에 로열티를 내고 국내 파파이스 영업을 이어가게 된다.



업계는 코로나19로 외식업계가 어려운 상황에서 파파이스 매각 추진이 원활하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이민주 기자

파파이스는 수년 전부터 매각을 추진해왔으나 인수자를 찾는 데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파파이스 측의 희망가나 매각 시기 등은 공개된 바 없다.


업계는 파파이스의 몸값과 더불어 매각이 성사될 수 있을지에 관심을 보이는 분위기다. 파파이스가 지난해 아쉬운 성적을 받아든 가운데 올해 코로나19 여파로 실적이 더욱 악화할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파파이스 운영사 TS푸드앤시스템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30.89% 감소한 125억7837만 원이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29.76% 늘어난 12억9427만 원이다.


국내 경기도 좋지 못하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공개한 외식산업 경기전망지수는 올해 1분기 59.76, 2분기 64.11, 3분기는 68.51로 조사됐다.


외식산업 경기전망지수는 최근 3개월간의 체감경기와 앞으로 3개월간(미래)의 경기 전망을 전년 동기와 비교해 지수화한 것으로 전년 동기와 동일한 수준일 경우 기준점인 100으로 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상황이 어려운 만큼 하반기 매각하려는 곳이 더 늘어날 수도 있다. 다만 문제는 매물이 나온다 하더라도 사려는 사람이 없을 수도 있다는 점"이라며 "매수자가 등장한다고 하더라도 제값을 받아내기는 어려울 가능성도 적진 않다"고 말했다.


minju@tf.co.kr


[인기기사]

· [TF초점] 강다니엘, 가장 잘하는 것과 빛나는 때

· [TF초점] '폭탄돌리기' 된 주택 공급…'정치 님비현상' 비판 쇄도

· 옵티머스 사태 보상안 마련 못한 정영채 NH증권 사장…투자자들 '분통'

· 샘오취리, 의정부고 흑인분장 비판…누리꾼들도 갑론을박

· "FNC·AOA 다 방관자"…권민아, 애달픈 폭로 재점화

· [TF체험기] "삼성전자, 작심했네!" 갤노트20, 구릿빛 무광 피부에 반하다

· 의암댐 사고 현장 방문한 정세균, "기가 막히고 어처구니가…" 질책

· 동부간선 통제 전면해제…강변북로·올림픽대로는 계속

· [TF기획-주목받던 초선들] '등원 전 고발' 윤미향·양정숙·황운하·김남국 지금은?<상>

· [TF확대경] 포털도 차기 당 대표 후보보다 윤석열?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