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 사령관, 故 백선엽 장군에 "국가의 보물"

기사입력 2020.07.11 17:31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이 전날 별세한 백선엽 장군의 죽음을 애도하는 성명을 냈다. /이선화 기자

로버트 에이브럼스 사령관, 애도 성명…해리스 주한 미 대사도 애도글

[더팩트|이민주 기자]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이 전날 별세한 6·25 전쟁 영웅 백선엽 장군(예비역 대장)의 죽음에 애도를 표했다.


11일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애도 성명을 내고 "주한미군을 대표해 백 장군 가족과 친구에게 진심 어린 애도와 위로를 표한다"고 밝혔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백 장군은 종종 주한미군을 방문해 한국전쟁과 군인으로서 경험을 이야기했다"며 "백 장군은 오늘날 한미동맹을 구체화하는데 믿을 수 없는 공헌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6·25전쟁 당시 군인으로 복무하고, 한국군 최초 4성 장군으로 육군참모총장까지 한 백 장군은 영웅"이라며 덧붙였다.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애도의 뜻을 표했다.


해리스 대사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지난 2018년 백 장군 생일파티 당시의 사진을 게재하며 "한국 최초 4성 장군에 올랐던 백선엽 육군 예비역 대장의 지난 밤 별세 소식에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도 트위터 계정이 애도글을 올리고 "백 장군이 그리울 것"이라고 말했다. /해리스 대사 트위터 캡처

이어 "지도자이자 애국자이며 정치가였던 백 장군은 현대 한미 동맥 구축을 주도했으며 '조국이 없으면 나도 없다'는 말을 남겼다"며 "유족 분들께 깊은 위로를 전하며 백 장군님이 그리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백 장군은 전날(10일) 오후 11시 향년 100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백 장군은 지난 1920년 평남 강서에서 태어나 1941년 민주군관학교를 졸업한 뒤 일본 괴뢰국인 만주군에서 소위로 임관했다.


해방 이후에는 국군에 입대해 활약했다. 국군 제5연대장과 육군본부 정보국장을 지냈으며, 1950년에는 개성을 관할로 하는 1사단장으로 부임했다.


6·25 전투에도 참여해 큰 공을 세웠다. 백 장군은 다부동 전투와 38선 돌파 작전 등 결정적인 전투를 지휘했다.


백 장군의 유족은 부인 노인숙 씨와 아들 남혁·남흥 씨, 딸 남희·남순 씨며,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30호실에 마련됐다. 발인은 오는 15일 오전 7시다. 장지는 대전 현충원이다.


minju@tf.co.kr


[인기기사]

· [TF주간政談] '박원순 사망' 충격, 시도 때도 없이 울린 취재기자 메신저

· [이철영의 정사신] 박원순 사망과 '네 탓이 아니야'

· [7‧10부동산대책] 세제 대폭 강화…​​​​​​​다주택자 종부세 최고 6%(종합)

· [논란의 연예 매니저①] 스타의 '그림자'…매니저의 아이러니

· [TF업앤다운] '기록 경신' 블랙핑크·방탄…'진실공방' 김건모·신현준

· [TF사진관] 강동원, 출구없는 살인미소

· [단독] "정해진 곳에 찍어라!" 민주당, 목포시의회 의장단 선거 '부정 의혹'

· '학교 여자화장실 몰카' 잇따라 발견 …우리 선생님들 짓

· [TF초점] 삼성 '반도체· LG '가전' 덕 봤다…3분기도 '장밋빛 전망'

· [단독포착] 파국 직전 '秋 수사지휘' 수용한 윤석열, 대검 참모들과 외부 오찬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