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7일부터 미국발 입국자도 2주간 강제 자가격리

기사입력 2020.03.25 14:42

정부가 오는 27일부터 미국발 입국자에 대해 2주간 자가격리 조치를 실시한다. 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이덕인 기자

[더팩트ㅣ박재우 기자] 정부가 오는 27일부터 미국발 입국자에 대해 2주간 자가격리 조치를 실시한다.


코로나19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25일 브리핑에서 "미국발 입국자에서 확진 환자가 많이 나오고, 발견되는 확진자 수의 증가도 빠른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존스홉킨스대학는 24일(현지시간) 기준 미국 내 코로나19 확진자 수를 5만206명으로 집계했다. 이 때문에 정부는 이같은 조치를 피할 수 없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정부는 코로나19 해외 유입 차단을 위해 지난 22일부터 유럽발 입국자에게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미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 강화 조치도 검토해왔다.


이에 따라 27일 0시부터 미국에서 오는 입국자 중 유증상자는 내·외국인에 관계 없이 검역소에서 격리돼 진단검사를 받게 된다. '음성'으로 확인되면 입국 후 2주간 자가격리를 하게 되고, 양성이면 중증도에 따라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로 이송해 치료를 받게 된다.


격리통지서를 받은 자가격리자가 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경우 내·외국인을 막론하고 1년 이하 징역이나 1000만 원 이하의 벌금 처분을 받을 수 있다.


다만, 단기체류 목적의 외국인은 입국 과정에서 진단검사를 실시한 뒤 음성임이 확인되면 입국을 허용한다. 입국 뒤에도 매일 보건당국의 전화를 받아 증상 여부를 확인하는 능동감시를 받게 된다.


한편, 중대본에 따르면 미국 입국자 중 80% 이상은 유학과 출장 등에서 돌아오는 내국인이다.


jaewoopark@tf.co.kr


[인기기사]

· [TF현장] '박사방' 조주빈, 왜 손석희·윤장현 언급했나

· 경찰, '성폭행 의혹' 김건모 기소의견 검찰 송치

· [TF이슈] '신림동 CCTV 사건' 강간미수 무죄 이유는

· [강일홍의 연예가클로즈업] 연예인 '정치 소신', 득보다 실이 많다

· 트와이스·강다니엘, '더팩트 뮤직 어워즈' 수상..."팬들 덕분"

· 靑, 'n번방' 사건 관련 청원에 "조주빈 얼굴 공개…끝까지 추적"

· [TF현장] 황교안, 관훈토론회서 진땀…민감한 질문에 '두루뭉술'

· [TF이슈] "조국·정경심, WFM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

· [TF확대경] 군소정당 돕는다더니 결국 '들러리' 세운 민주당

· '국내 이커머스 판 키우는' 롯데쇼핑, 베트남·인니 사업 접는 이유는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