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억 원 넘는 주택보유자 전세대출 전면금지

기사입력 2020.01.16 14:55

이달 20일부터 시가 9억 원이 넘는 고가 주택을 보유하면 전세대출이 금지된다. /더팩트 DB

기존 이용자는 연장 허용…이사·대출액 증액시 만기연장 불가

[더팩트|윤정원 기자] 이달 20일부터 시가 9억 원을 넘는 고가 주택을 가진 사람들은 전세대출을 받을 수 없다.


20일 이전에 SGI서울보증에서 전세대출을 받은 고가 주택 보유자는 만기에 대출을 연장할 수 있다. 전셋집을 이사하거나 전세대출을 증액하는 경우 대출 연장이 허용되지 않는다.


16일 금융위원회와 국토교통부 등 정부부처는 전세대출 규제 세부시행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가 지난해 12월 16일 발표한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 중 전세대출과 관련한 세부사항을 규정한 것이다.


정부는 시가 9억 원을 넘는 고가 주택 보유자에 대한 SGI서울보증 전세대출보증 제한 시기를 이달 20일로 확정했다. 지난해 10·1 대책에서 공적 전세보증에만 적용했던 시가 9억 원 초과 고가 주택 보유자에 대한 보증공급 중단 조치를 민간 금융사인 SGI서울보증에도 확대 적용했다.


20일 이전에 전세계약을 체결했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다면 기존 규제가 적용된다. 다만 전셋집을 이사하거나 전세대출을 증액해야 한다면 신규 대출이 되므로 새로운 규제가 적용된다.


정부는 기준 시가 9억 원 초과 15억 원 이하 고가 1주택 차주가 전셋집 이사(전세계약 체결 포함)로 증액없이 대출을 재이용하는 경우 4월 20일까지 1회에 한해 SGI 보증을 계속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시가 15억 원 초과 초고가주택 보유자의 경우 각종 유예조치가 적용되지 않는다. 이미 15억원 초과 주택에 대해선 대출이 전면 제한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한 조치다.


기존 전세대출자가 20일 이후에 고가 주택을 구입했다면 전세보증을 만기까지 이용할 수 있으나 만기 시기에 연장은 불가능하다. 직장 이동이나 자녀교육 등 실수요로 보유주택 소재 시·군을 벗어나 전셋집에 거주해야 실수요가 인정될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전세보증을 허용해준다.


garden@tf.co.kr


[인기기사]

· '불출마 선언' 중 울던 김현미 "동네 물 나빠졌네" 발언 논란

· [강일홍의 연예가클로즈업] '반박 자료 확보' 김건모, '미투 프레임' 벗을까

· [신진환의 '靑.春'일기] 싹 다 갈아엎는 '유산슬 국정'을 기대한다

· [TF초점] 검찰 직접수사부서 줄어들면 누가 웃을까

· [TF이슈] '찍히면 죽는다?'...주진모 해킹 2차 가해 논란

· 與, 공관위 "다양성 추구"…"친문 체제 강화" 지적도

· '못난이 감자로 시작된' 신세계표 '착한 경영' 업계 트렌드 확산할까

· [TF초점] 정부의 '남북관계' 강조…'개별관광' 실현되나?

· [TF댓글뉴스] 박지민, 악플러 사이다 대응..."더 세게 욕하지"

· [TF초점] 제92회 아카데미, 거장들의 대결...韓 영화 빛 볼까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