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식품 위생 상태 불량…중국산 비중이 가장 높아

기사입력 2020.01.15 21:10

식약처가 지난해 우리나라로 식품을 수출한 해외제조업소 458곳을 현지 점검한 가운데 위생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66곳에 대해 수입중단 등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식약처, 지난해 458곳 점검 "수입식품 현지 사전안전관리 강화"

[더팩트|이진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해 우리나라로 식품을 수출한 해외제조업소 458곳을 현지에서 점검하고, 위생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66곳에 대해 수입중단 등 조치를 취했다고 15일 밝혔다.


해외제조업소의 주요 위반 내용은 원·부재료의 위생상태 불량, 식품 취급용 기계·기구류의 세척·소독 등 위생관리 미흡, 작업장 종사자의 개인 위생관리 미흡, 작업장 내 방충·방서관리 미흡 등 위생·안전관리 사항이다.


부적합 품목으로 김치류와 면류, 과일·채소음료, 소스류, 땅콩 또는 견과류 가공품, 쇠고기, 향신료가공품, 다류 등이 적발됐다. 국가별로는 중국에 있는 해외제조업소가 시정조치를 가장 많이 받았다. 이어 베트남,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독일 순이다.


식약처는 적발된 제조업소 66곳 중 위생·안전 관리상태가 매우 불량한 37곳에 대해서는 수입중단 조치하고, 나머지 29곳은 개선명령을 내리고 수입검사를 강화했다.


식약처는 "올해도 식품사용 금지물질 검출 등 위해발생 우려가 높은 해외제조업소를 선정해 현지실사를 실시할 계획"이라며 "특히 통관검사에서 부적합 빈도가 높은 식품, 금속·이물검출 등 위해 정보 식품, 소비자 불만사례 식품 등을 수출한 국가의 제조업소에 대해 집중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소비자 위생 불량 해외제조업소 정보를 알 수 있도록 수입중단 조치한 해외제조업소를 식약처 홈페이지에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jh311@tf.co.kr


[인기기사]

· 문 대통령에 화답?…윤석열 총장 "검찰도 바꿀 것은 바꿔야"

· [강일홍의 연예가클로즈업] '반박 자료 확보' 김건모, '미투 프레임' 벗을까

· [TF확대경] '패스트트랙 정국' 끝낸 여야, 이젠 '총선'이다

· 연말정산 간소화 오늘(15일) 오픈…"이것만은 알아두자"

· [TF이슈] '찍히면 죽는다?'...주진모 해킹 2차 가해 논란

· [TF초점] 총선 앞둔 민주당, '문재인 청와대' 마케팅 고심

· '못난이 감자로 시작된' 신세계표 '착한 경영' 업계 트렌드 확산할까

· [TF초점] 한·미외교장관 회담…'호르무즈 파병' 전망은?

· [TF댓글뉴스] 박지민, 악플러 사이다 대응..."더 세게 욕하지"

· [TF초점] 제92회 아카데미, 거장들의 대결...韓 영화 빛 볼까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