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MB정부 쿨했다' 논란에 "그게 아닌데"

기사입력 2019.10.18 13:06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청사에서 열린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 배정한 기자

대검 "문재인정부 검찰에 일체 무개입 설명 못 해"

[더팩트ㅣ송은화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이명박 정부 때 검찰의 중립성이 가장 잘 보장됐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진데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대검찰청 대변인실은 18일 해명문을 내고 "어제 대검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 중 검찰총장이 '이명박 정부 때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이 가장 잘 보장되었다'고 답변한 사실은 없다"고 설명했다. 또 "모 의원 질의에 대해 검찰총장은 과거 본인이 검사로서 직접 처리한 사건을 예로 들며, 이명박 정부에서부터 현 정부에 이르기까지 순차적으로 검찰 수사 과정의 경험 및 소회를 답변하려 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어서) 현 정부에서는 과거와 달리 법무부에서 처리 예정보고를 하지 않고 청와대에서 검찰의 구체적 사건 처리에 관해 일체 지시나 개입하지 않는다는 점을 설명하려 했지만, 해당 의원이 답변 도중 다른 질의를 이어감에 따라 윤 총장이 설명하려던 취지가 충분히 전달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윤 총장은 17일 대검 국정감사에서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정부 중 어느 정부가 그나마 중립적입니까? 중립을 보장하고 있습니까"라는 질의에 "이명박 정부 때 대검 중앙수사부 과장으로서 특수부장으로서 3년간 특별수사를 했다. (이명박) 대통령 측근이나 형을 구속할 때 별 관여가 없던 것으로, 상당히 쿨하게 처리했던 기억이 난다"고 답변했다. 이 의원은 윤 총장의 이같은 답변은 예상하지 못했다는 듯 "네, 좋습니다"라고며 바로 다른 질문으로 넘어갔다.



happy@tf.co.kr


[인기기사]

· 경찰, 캐나다 체류 윤지오 국내 강제 송환 추진

· 구하라, 故 설리 사진 추가 공개…"눈물 멈추지 않아"

· [강일홍의 연예가클로즈업] 송가인 '행사비 논란', 나훈아까지 소환

· 빅토리아 "설리야 사랑해, 잊지 않을게"

· [TF이슈] '조국 국감' 윤석열 총장을 화나게 한 두가지

· [TF현장] 여야, 검찰개혁 현격한 시각차…사사건건 대립

· [TF초점] 이수혁 주미대사 발령…직면과제는?

· [TF현장] 김경수 "킹크랩 시연회 못 봤다"...드루킹 정면 반박

· 한국당, '조국 사퇴' 후 장외·원내 투 트랙 대여 공세

· [TF초점] '세포라' 상륙 D-6…국내 뷰티 편집숍 '고객잡기' 분주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