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재활에 3개월...오른쪽 어깨도 수술 가능성↑

기사입력 2019.09.17 14:55

김양수 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교수가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 세미나실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어깨 수술 경과 및 향후 치료계획 등을 밝히고 있다. /이선화 기자

왼쪽 어깨 수술 '성공적'...경과 따라 추가 입원

[더팩트ㅣ송은화 기자] 수감 900일 만에 구치소에서 나와 어깨 수술을 받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수술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다만 왼쪽 어깨 수술로 2~3개월을 오른쪽 팔로만 생활해야 한다. 이에 따르는 과부하로 향후 오른쪽 어깨 수술 가능성도 있다.


그동안 박 전 대통령 진료를 맡아온 김양수 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교수는 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 세미나실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전 9시 17분쯤부터 10시 30분까지 어깨 수술을 받았다"며 "수술은 잘 됐고 현재 회복실에서 회복 중인 상태"라고 밝혔다.


김 교수는 "박 전 대통령의 주진단명은 회전근개(어깨 중요 힘즐 4개 총칭) 파열, 회전근개 파열로 인한 동결(관절을 싸고 있는 관절주머니)견이 같이 진행된 케이스"로 "수술 전 MRI에서 보이지 않았던 관절염 소견과 회전근개 옆에 있는 힘줄인 이두근 건증까지 동반된 복합병변"이라고 설명했다. 또 "수술 방법은 피부 절개 없이 4개 정도 관절 절개 통해 5mm 정도 피부 절개를 통해 관절내시경을 보면서 최소침습으로 힘줄 봉합술과 관절낭 이완술 등을 시행했다"고 덧붙였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16일 오전 어깨 수술을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남용희 기자

또 "반대편인 오른쪽(어깨)도 상태가 좋지 않다"며 "박 전 대통령이 오늘 수술 전 통증을 호소해 (오른쪽 어깨에)주사 치료를 했다. 더 악화될 수도 있는 상황인데다 왼쪽 수술로 최소 두 달간 반대편인 오른쪽 팔만 사용하다 보면 대략 10명 중 5명은 반대편도 이완돼 수술 하는 경우가 많다"고 향후 오른쪽 어깨 수술도 받게 될 여지를 남겼다. 특히 "수술 만큼이나 재활이 중요하다"며 "수술 후 재활과 회복을 위해 약 3개월 정도 입원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예상보다 복합적인 병변이라 재활도 수동과 능동운동이 병행되야해 재활 기간은 경과에 따라 의료진이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앞서 박 전 대통령은 지난 5월 '칼로 살을 베는 듯한 통증'을 이유로 검찰에 형집행정지를 신청했지만 기각됐다. 9월 초 어깨 통증을 호소하며 다시 형집행정지를 신청했으나 검찰은 9일 '박 전 대통령의 건강상태가 형집행정지 결정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재차 불허됐다. 반면 법무부는 형집행정지 요청이 기각된 지 이틀 만인 11일 박 전 대통령의 수술과 치료를 위한 외부 병원 입원을 허가했고, 박 전 대통령은 16일 서울구치소에서 나와 서울성모병원으로 이송돼 입원했다.


happy@tf.co.kr


[인기기사]

· [TF현장] 황교안 '삭발' 뒤 동요 '등대지기' 부른 한국당… 왜?(영상)

· [TF이슈] 황교안 이어 김문수도 '삭발'… 다음은 나경원?

· [TF포토] 올림머리 대신 머리핀 꽂은 박근혜

· [TF기획-훈민정음 상주본 미스터리①] 잘못 끼운 첫 단추, 실종된 '문화재'

· 해쉬스완, 정국 열애설에 소환→부인→"역겨워"...왜?

· [TF초점] 포스트 '조국' 정국 정기국회 또 '파행'

· [TF포토] '로코 여왕' 공효진, '사랑스러운 미소'

· '-32kg' 다이어트 후 건강에 무리 온 유재환

· [TF사진관] 숙이고 또 숙이고...오늘은 '수그리' 조국

· '넘어뜨려야 산다' TV·5G·배터리 산업계 '총성 없는 전쟁터'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