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재가

기사입력 2019.09.09 14:47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임명을 재가하였다. 


지난달 9일 개각 발표를 한 지 딱 한달 만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열고 "문 대통령은 오늘(9일) 오전 (조 장관을 포함한) 6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재가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재가한 장관 및 장관급 위원장은 조 장관 외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은성수 금융위원장이다.

고 대변인은 "이들 장관 및 장관급 위원장의 임기는 9일 오전 0시부터 시작됐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이들에 대한 임명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조 장관 임명 배경 등에 대해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보수 야당의 반대, 부정적 여론, 조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 등에도 조 장관의 임명을 재가한 것은 '검찰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확인된다. 

일각에서는 국회가 법이 정한대로 조 장관에 대한 인사검증을 진행하는 과정에 검찰이 강제 수사를 강행한 것을 '정치적 행위'로 판단한 문 대통령의 강한 경고 메시지가 담긴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다만 문 대통령이 자유한국당 등 보수 야당의 반대, 부정적 여론, 조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 등에도 임명을 강행함에 따라 향후 정국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RTK뉴스에 있으며 RTK뉴스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