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빵닷컴



靑, '제대로 된 답 '요구 아베에 "최소한의 선 지켜야"

기사입력 2019.07.22 12:20

청와대는 22일 일본의 참의원 선거에 대해 우리 정부가 평가하는 것을 적절치 않다며 말을 아꼈다. /더팩트 DB

"한국 정부가 제대로 된 답변 안 했다는 건가" 반문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청와대는 22일 "한국 측에서 재대로 된 답변을 갖고 오지 않으면 건설적인 논의가 되지 않는다"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발언에 대해 "한일 관계를 과거-미래 투트랙으로 나눠 가자는 우리의 입장을 계속 말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그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전날 아사히TV와 인터뷰에서 "한국이 전후 체제를 만들어 가는 가운데 한일관계 구축의 기초가 된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에 반하는 대응을 하는 것은 정말로 유감"이라며 "한국 측이 제대로 답을 가져오지 않으면 건설적인 논의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고 대변인은 "그렇다면 지금까지 한국 정부가 제대로 된 답변을 안 했다는 것인지 되묻고 싶다"며 "늘 답변해왔다. 대북 전략물자 밀반출 관련해서도 유엔 제재위에 검토를 받자든지, 강제징용 관련 문제도 대법원 판결 등을 근거로 해서 설명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외교적 노력을 해왔고, 앞으로도 해나갈 것"이라면서 "그런데 지금 수출 규제 관련해서 안보 문제 관련해서 역사 문제라고 했다가, 안보 문제라고 했다가, 역사 이슈를 언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 대변인은 "결국은 한일 양국 미래 협력을 위해서라도 최소한 선 지키며 최선 노력하는 것이 한일 양국 국민을 위한 해야 할 일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일본 참의원 선거에 대해 평가해 달라'는 물음에 "일본 선거에 대해 우리 정부가 평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을 아꼈다.


shincombi@tf.co.kr



[인기기사]

· [TF의눈] 아베를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손'

· [TF초점] '위버스'로 하나 된 BTS 아미, 소통 강화 '명암'

· '애경 야심작' AK&홍대 1주년 코앞인데…뿔난 점주들 집단 시위 조짐

· [TF초점] '윤석열 사단' 시대 열리나…첫 인사 주목

· [TF초점] "5·18 괴물 집단" 김순례 복귀… 한국당에 '득'일까 '독'일까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댓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