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폼페이오 "北 핵실험 중단 유지 가능"

기사입력 2019.03.14 10:58

폼페이오 장관 트위터 캡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27∼28일 하노이 베트남에서 열린 정상회담 때 핵·미사일 실험을 하지 않기로 했다면서 "우리는 이러한 상황(핵·미사일 중단)을 계속 유지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의 '올바른 전략적 선택'을 촉구하기 위한 국제 사회의 대북제재 이행을 거듭 강조하였다.?


13일(현지시간) 국무부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전날 텍사스주 휴스턴 지역 방송사인 'KPRC 2 휴스턴'과의 인터뷰에서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이 행정부가 출범한 이래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열심히 임해왔으며, 이제 미사일 실험도 중단됐고 핵 실험도 한동안 일어나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이 하노이 핵 담판 당시 핵·미사일 실험 중단을 약속한 것을 환기, 이에 대한 지속적인 이행을 촉구함으로써 김 위원장의 '하노이 약속'에 배치될 수 있는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에 대해 경고를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하노이 정상회담 직후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이 핵·미사일 실험 중단 방침을 밝혔다고 전했으며, 리용호 북한 외무상도 "이번 회담에서 우리는 미국의 우려를 덜어주기 위해서 핵시험과 장거리 로켓 시험 발사를 영구적으로 중지한다는 확약도 문서 형태로 줄 용의를 밝혔다"고 공개하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이 포착된 위성사진에 대한 질문을 거듭 받자 "나는 우리가 알고 있는 바에 대해 말할 수 없다. 이는 미국의 정보 사항"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내가 말할 수 있는 건 여전히 해야 할 일들이 있다는 것"이라며 "북한은 김 위원장이 한 약속을 아직 이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들은 대통령이 하노이에 왔을 때 (비핵화 약속과 관련) 어느 정도 도달했으나 그것은 충분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함께 앉아 그의 비핵화 약속 이행을 시도했었다"며 "이는 단지 미국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전 세계를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국제적 대북제재 전선을 거론, "미국은 전적으로 글로벌한 연합을 구축해왔다. 북한에 압박을 가하는 결의안들은 미국의 제재가 아니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제재들"이라며 "전 세계는 이 위협을 잘 알고 있고, 김 위원장이 핵무기를 제거하고 국제사회에 다시 합류하는 올바른 전략적 선택을 하기를 촉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이러한 제재 이행은 굉장히 중요하다"며 "우리는 모든 국가가 할 수 있는 한 엄격하게 제재들을 이행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그리고 솔직히 말하면 우리는 꽤 잘해왔다"고 평가했다.


다만 그는 "(국가 간 이행 정도에) 격차는 있다. 우리는 이러한 차이를 발견할 때 이를 좁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핵무기는 전 세계와 역내 우리의 파트너인 일본·한국, 그리고 미국에 위협이 되고 있다"며 "우리는 싱가포르(정상회담)에서 이뤄진 약속을 완수하는 문제에 결연하다. 우리가 이 문제를 바로 잡는다면 북한 주민을 위해 보다 밝은 미래가 있을 것이고 전 세계에 가해지는 위협도 줄어들 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이것(북한 비핵화 문제 해결)이 울퉁불퉁하고 갈 길이 먼 긴 노정이 될 것이라는 걸 알고 있다"며 "이 문제는 꽤 상당 기간 있어왔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우리는 김 위원장이 비핵화를 원한다는 데에, 그리고 그가 그 길을 따라 걸으려고 한다는 데에 계속 낙관적"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의 비핵화 약속에 대한 신뢰를 피력함으로써 비핵화 결단을 견인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텍사스 지역 다른 방송들과의 인터뷰에서도 김 위원장의 비핵화 약속에 대해 "말이야 쉽다. 우리는 오로지 행동만을 가치 있게 여길 것"이며 "우리가 봐야 하는 건 행동"이라고 강조하였다.?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RTK뉴스에 있으며 RTK뉴스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