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가상화폐 자료, 발표 전 공무원 60명 받아…책임자 문책 필요"

기사입력 2018.01.20 18:19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20일 가상화폐 정부 입장 자료 유출 논란과 관련해 유출 공무원 찾아내고, 엠바고를 결정한 책임자를 문책해야 한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이 가상화폐 보도자료 유출과 관련해 "엠바고 책임자를 문책하고 사전유출자를 찾아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 의원은 20일 "정부는 엠바고 보도자료가 정상 절차라고 오리발을 내밀고 있지만, 정부의 발표 내용이 사전에 커뮤니티 등에 유출된 증거가 나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하 의원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전 9시 22분쯤 디시인사이드 비트코인갤러리에 '받은글) 폐쇄없음'이라는 글이 올라왔다. 1분 후인 오전 9시 23분쯤에는 다른 갤러리에 정부입장 전문을 요약한 내용도 게재됐다.



하 의원은 가상화폐에 대한 정부 입장 발표 전 관련 내용이 사전유출돼 시세조작이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지난 15일 오전 9시 22분쯤 디시인사이드 비트코인 갤러리에 올라온 글. /하태경 의원실 제공

이날 정부가 가상화폐 입장 자료를 오전 9시 40분으로 엠바고를 걸고 오전 9시쯤 배포했는데, 이를 통해 시세조작이 이뤄졌다는 게 하 의원의 주장이다.


하 의원은 "지난 국무조정실의 가상통화 관련 보도자료들은 모두 '즉시배포'였지만, 15일 발표만 유독 내부자들이 사전에 알 수 있는 엠바고 보도자료였다"며 "지난해 12월 13일 회의자료가 관세청 공무원에 의해 사전 유출돼 시세 조종 행위에 대한 위험성을 충분히 알고 있었음에도 엠바고를 결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당장 발표 내용을 사전에 유출한 공무원을 찾아내고, 엠바고를 결정한 책임자를 문책해야 한다"며 "또한 오전 9시 이전에 엠바고 보도자료 내용을 받은 60여 명의 공무원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uba20@tf.co.kr


[인기기사]

· [TF이슈] 홍준표, 임기 남은 윤리위원 해임…'자발적 사퇴' 종용 의혹

· 금감원 직원, 가상화폐 시세차익 논란…비트코인 등 투자자들 청원 물결 '분기탱천'

· [TF영상] 서울대 학생들, 선배들과 영화 '1987' 관람

· [TF이슈] 하태경 "政, 가상화폐 작전세력" vs 국조실 "사실 아냐"

· [오늘의 날씨] 한파 물러나지만 미세먼지는 여전

· '경희대 편법 입학 논란' 정용화 측, "적법 절차 거쳐 입대연기"(공식)

· 선미 '주인공' 표절 논란…테디 작곡법 재조명 "자는 중 소리 들려"

· 박홍근, MB측 고소에 "아프긴 아픈 모양이다"

· [TF영상] 약값이 수상하다? '30% 더 비싼' 조제약 할증료 아시나요

· [조연행의 소비자시대] 대부업체여,샤일록 심보를 버려라!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